본문 바로가기
축산과농사

거대 마시멜로 의 정체

by 현구리blog 2021. 8. 29.

우리가 고향길 을 갈때나 국도 를 다니다 보면 논에 보이는 하얀 거대 마시멜로 를 목격 하게 됩니다. 사람 키보다 더큰 거대 마시멜로 가 여러개 논에 놓여 있는걸 보면 ' 저게 도대체 뭐지? ' 하며 궁금증이 커집니다. 한 두개 도 아닌 여러개가 놓여 있고 넓은 논 에는 갯수 또한 많은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그 큰 마시멜로 는 무엇인지 정체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대 마시멜로

거대마시멜로 정체

 

이미지 를 보면 답을 얻을수 있을겁니다. 바로 소 가 먹는 <볏짚> 입니다.  ' 오잉? 내가 아는 볏짚은 갈색 인데 ? ' 싶을텐데요. 생각하는 갈색 볏짚은 하얀색 안에 들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기 하얀색은 뭐고 왜 저렇게 하얀색으로 밀봉이 되어 있나 에 대해서도 알려 주도록 하겠습니다.

 

트랙터 로 볏짚을 옮기고 있다

보관이 좋기 위해서 하얀 비닐을 덮은것이다 !

메시멜로 정체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그렇다면 왜! 저렇게 하얀색 으로 밀봉을 해놓았나 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 보기 위해서 는 우리가 옛날 옛적 부터 볏짚을 어떻해 수거하고 보관을 하였는지 부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볏집

옛적 우리 조상님 들은 볏짚을 손 으로 엮어서 한단 한단 만들어 비 가 맞지 않는 마굿간 이나 창고에 보관을 했습니다. 한단씩 만드는 과정도 번거로울 뿐더러 작업속도 도 늦고 비라도 오면 비닐을 덮어 주던지 비가 오기전에 바로 수거를 해야 하고, 일일이 이동수단에 실어 나르고 또 다시 내리고 를 반복 하며 볏짚을 수거했습니다. 일이 많아 지고 작업속도 도 느리니 현대사회 에 대 축산농 에게는 불가능한 작업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사각베일러 볏짚

손볏짚 보다 발전된 사각베일러 볏짚 입니다. 해외 에서 부터 시작된 사각 베일러 는 트랙터 뒤에 베일러 기계를 달고 볏짚 을 수거 하면 뒤에서 사각형 모양에 끈으로 묶여서 나오게 됩니다. 손볏짚 보다 작업 속도 면에선 월등히 빠르고 수월하지만 이또한 하나하나 사람이 직접 이동수단에 실고 축사에 차곡차곡 재어두어야 되기 때문에 단점이 존재 하는게 사실입니다. 요즘도 중,소 축사농가 에서는 종종 쓰이고 있습니다.

 

원형베일러

원형베일러
랩핑기

거대 마시멜로 가 바로 원형베일러 로 인해 탄생된 겁니다.  제일 최신의 기계가 되겠습니다. 원형베일러 에서 둥근 볏짚을 말아서 내어 주고 그뒤에 비닐로 랩핑을 해줍니다. 랩핑을 하여 하얀 비닐로 감싼 마시멜로 가 탄생되게 된거죠.  이제야 조금 이해가 가죠? 우리가 알던 갈색볏짚 은 속에 있고 그 위에 하얀 비닐로 <랩핑>을 한것이다 !

 

원형볏짚

보관도 오래! 발효도 되고!

 

비닐로 밀봉이 되어 있으니 외부의 공기가 차단된것입니다. 그러니 보관이 오래 갑니다. 2년정 도 를 보관할수 있고 비가 와도 걱정이 없으니 노지에 보관도 쉬워 젔습니다. 사람이 직접 들고 나를 필요도 없고 기계를 이용하여 상,하차 를 하기 때문에 사람이 하는건 기계를 몰고 이동수단 을 운전 하는것 뿐 입니다. 또 한 볏짚 속에 발효제<유산균> 을 첨가 하여 밀봉하니 발효가 되고 소의 소화도 도와주는 역할을 하니 굳이 고생하며 작업하는것 보단 훨씬 좋은 수단이라 볼수 있습니다.

 

단점

높은 가격이 단점입니다. 베일러 자체가 크기가 상당하기 때문에 트랙터 도 90마력 이상의 큰 트랙터 가 필요 합니다. 베일러 가격또한 비쌉니다.  가격이 비싸다 보니 소규모 농가 는 구비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용 쪽에서 단점이 존재 하지만 그밖에는 단점 없는 아주 효자기계 입니다.

 

 

오늘의 결론 : 거대마시멜로 정체 = 볏짚 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