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과농사

한우사료자동화 의 장점과 단점

by 현구리blog 2018. 11. 23.

한우사료자동화 의 장점 과 단점


한우사육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한우 사육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로 대답할것입니다.

바로 <사료> 주기 입니다. 한우를 사육하며 먹을걸 주지 않으면 안되겠죠? 무슨 가축이건 애완동물이건

가장중요한 것은 <먹을것> 을 준다는것 입니다. 한우를 사육하는 분들은 대개 이렇습니다. 아침일찍 사람이

밥을 먹기전에 한우들 사료 부터 챙겨주고 나서 축사일이 끝난 다음에야 집으로 복귀해서 아침밥을 먹곤 하죠.

이게 한우 사육하는 사람들의 정성이자 애정입니다. 그정도로 애착을 가지고 사육한다는걸 여러사람들이 알아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한우가 괜히 비싼게 아닌 , 그만큼 정성들여 키우고 거세우 의 경우 평균 30개월 정도 사육을 한후에 출하가 되는 만큼 비싸다! 라고 생각도 할수 있지만 그만큼 비싼만큼의 사육자들의 노고 를 생각해 주었으면 합니다.


오늘 이야기해볼 주제는 한우사료자동화 의 장점과 단점 입니다.

<뭐라고? 자동화면 다좋지! 뭐가 단점이 있겠어?> 하면서 의문을 가질수 있지만 분명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자 천천히 살펴 보도록 하죠







"자동화 하면 좋잖아요 ?" 장점 부터 알아봅시다

분명! 좋은점은 넘처 납니다. 여러분들 매일매일 아침 저녁 으로 추우나 ,더우나 ,눈이오나 ,비가 오나 언제나

가서 사료를챙겨 줘야 하며 <사료벌크>가 없다면 손수 사료포대를 들고 사료를 부어 주거나 해야 하는데요.

벌크가 있다고 해도 손수 <리어카>를 끌고 다니며 사료를 받고 받은 사료를 운반해서 한마리 한마리 <바가지>로

퍼서 줘야 합니다. 한우 는 비육 과정에서는 사료가 3가지로 분류 됩니다. 


육성기 : 보통 6~12개월 정도 잡고 젓뗀 송아지 들을 먹이는 사료.


전기 : 보통 12개월을 지나 13~14에 들어가곤 하는데 12개월에서 24개월 정도 까지 먹입니다.


후기 : 24개월에서 출하전 30개월 정도 까지 먹이는 마무리 단계의 사료.(마블링 형성시키는 단계)


이렇게 나뉘어 지는데.. 3가지를 맞추어서 줘야 하고 개월수 마다 하루 먹는 활당 Kg이 정해 저 있으니 바가지로 주면 얼추 비슷한 Kg을 맞출수 없는데 정량을 맞추기에는 자동화 사료시스템이 딱입니다.



이렇게 통에서 kg만 맞추어 주면 정확하게 사료를 줄수 있어서 편리하며 정확한 사료주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컨트롤 박스가 존재 하여 자동으로 시간을 맞추어서 사료가 나옵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한번만 맞추어 주면

그시간만 되면 자동으로 사료를 받고 받은 사료를 한우들에게 급여가 되니 그보다 편리할수는 없죠.

수동도 되는건 당연한 사실이겠죠?





< 사료 자동화 컨트롤 박스 >


 

2018/06/05 - [축산과농사] - 송아지가 하루에 두마리가 태어나다.

2018/05/06 - [축산과농사] - 한우축사 드디어 거름치다.








다소 복잡해 보이는 라인 구조 인데. 벌크통 하나에 한 라인이 정해지고 한라인의 끝에 센서가 달려 있어서

사료가 다차게 되면 센서로 인해 기계가 멈추게 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단점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료자동화 장치 의 단점

바로 센서 문제 인데, 이번에 우리 농장에서겪은 이야기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센서 는 한 라인의 끝에 위치 합니다. 저희는 일단 2개의라인을 설치 했는데 , 1번 라인 2번 라인 이 각각 따로 되어센서도 각각 따로 하나씩 각 그 라인 끝에 위치 합니다. 이번에 항상 오던 사료운반차 하시는분이 다른생각을 하다가 사료를 바꿔 버리는 바람에.. 저는 센서 생각은 하지 않고 그냥 라인마다 나오는 사료구멍만 바꿔주면 되겠다 생각하고 바꿔 주고 나서. .아침에 가니 기계가 멈추지 않아 , 사료가 다막혀 고생을 하고는 자동라인이지만 수동으로 돌리는 상황을 겪었습니다. 뭐 이런 경우 단점이라기 보다는 실수로 그런것이지만 오히려 일이 더많아 진듯한 느낌도 들고 그러더군요. 원래 사람 심리란게 그전에 힘든건 생각 않고 현재 편한것만 생각하다 힘들게
상황이 되어버리면 그상황이 더 귀찮기 마련이니까요.



그밖의 단점이라 하면 .. 비용문제 이겠지요. 왠만한 자금이 순환이 되고 다수의 한우를 사육하는농가라면 반드시 있어야 운영이 되지만애매한 50~60두는 자동화 라인을 달려고 해도 비용 때문에 엄두를 못냅니다. 

그밖에단점은 아직까진겪진 못했지만 관리만 잘한다면 오랫동안 쓸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앞으로 써보고 또다른 단점이 생기면 알려주도록하겠습니다.



아직 모든 축사에 설치한게 아닌 시범으로 2동만 설치를했는데 나름 만족합니다.


위사진은 시간이 되어 사료가 급여된지 꾀되었지만 남은 사료를 슥삭슥삭 먹고 있는 이쁜 한우들 사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