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욕실 LED 전등 간단하게 교체하는 방법

by 현구리blog 2024. 5. 27.

기존에 사용하던 욕실 LED 전등이 수명을 다했는지 불이 들어오지 않아서 교체를 하게 됐다 전기를 조금이라도 만질 줄 안다면 쉽게 교체를 하겠지만 전기에 대해 잘 모르고 교체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누전차단기부터 내리고 작업을 시작한다.

누전-차단기

 

흔히들 두꺼비집 이라고 하는 집안에 있는 전기들의 누전을 차단할 수 있는 곳이다. 보통 가정집의 누전차단기는 신방장에 있으니 신방장에서 찾아서 차단기를 내려야 한다. 방마다 각각의 차단기가 있지만 차단기 중 어디에 설치된 것인지 모른다면 가장 큰 메인 차단기를 내려서 모든 전기를 차단해 주면 된다. 반드시 전기를 차단하고 전기작업을 하기 바란다.

 

비츠온-LED-전구

 

이번에 구입한 욕실 LED 전등은 비츠온 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전등과 비슷하다면 받침을 그대로 사용해도 돼서 더욱 쉽게 교체할 수 있겠지만 다른 제품이라 기존에 있던 받침대를 탈거 후 새롭게 장착을 해줘야 한다.

 

기존 고장난 LED전등 제거

기존-LED-전등-받침대

 

고장 난 LED 전등을 탈거하고 전선 연결부에 있는 전선들을 하나씩 제거해 준다. 전등에 붙어 있는 전선들을 제거해 주는데 위 이미지에서 보면 하얀색 연결부가 보이는데 연결부 위에 빼고자 하는 전선의 위치에서 연결부위를 눌러주면 전선이 손쉽게 빠진다.

 

그 후 기존에 있던 받침대의 나사를 풀어서 탈거하면 되는데, 요즘 천장은 석고보드 이기 때문에 살살 빼줘야 한다. 

새로운 LED 욕실 전등 설치

새로운-받침대-장착한-모습

 

기존 받침대를 탈거 후 새로운 받침대를 장착했다. 앞서 말했듯이 나사를 조심스럽게 조아 주고 어느 정도 꽉 좋아졌다고 생각이 든다면 더 이상 돌리지 말길 바란다. 석고보드는 약해서 나사 자리가 벌어지거나 하면 고정력이 떨어 지므로 구멍을 또 뚫어야 하니 조심스럽게 다뤄서 받침대 연결만 하면 된다. 받침대 연결만 잘하면 이제 할 것도 없다.

받침대-전등-부착

 

전등 부착이 그리 쉽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은데 제품마다 차이가 있다. 이전 전등은 구멍에 맞게 눌러 넣어주면 끝이 었는데 이 번 것은 양쪽에 맞춰서 넣어야 해서 시간이 다소 걸리긴 했지만 그리 어렵지 않게 부착을 완료했다. 부착 전에 할 일이 있는데 천장에 나와있는 각자의 선에 전등선을 한쪽씩 연결을 해주면 된다. 한쪽 선에 두 개의 선을 넣으면 절 데로 안된다. 합선되니 각자의 선에 하나씩 넣어서 연결을 해준다.

 

 

선을 연결했다면 천장에 있는 구멍속에 선들을 잘 밀어 넣어서 보이지 않게 잘 정리를 해준후 신발장에 있는 누전차단기를 다시 올려주고 욕실 등이 잘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면 된다. 역시 잘 나온다. 새롭게 설치를 해서 그런지 더욱 밝아진 느낌이 들기도 하다.

 

전등교체를 맡긴다면 출장비를 따로 줘야 해서 비용이 부담될수 있는데, 집에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기 바라고, 혹시나 전기에 대해 잘 이해를 못 했다면 차라리 돈을 주고 맡기는 걸 추천한다. 괜히 잘못했다가 합선되고 하면 불이 날 수 있고 위험할 수 있으니 잘 이해를 한 후에 꼭 작업 전에 전기를 차단 후 작업을 해서 교체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