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수삼과인삼의 차이점과 효능

by 현구리blog 2021. 11. 9.

얼마 전 인삼농사를 짓는 친구에게서 수삼을 선물 받았습니다. 7 뿌리를 얻게 되었습니다  엄청 굵직한 수삼들이 있어서 청을 담가먹으려고 잘라 놓은 상태입니다. 수삼과 인삼의 차이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수삼=인삼입니다. 둘 다 똑같은 명칭이라는 겁니다.

 

 

 

 

수삼 7뿌리
수삼 7뿌리

수삼, 인삼, 홍삼, 산삼 차이점이 뭘까?

 

다 같은 종류이지만 재배방식과 가공방식에서 이름이 달라져서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일 요점인 수삼과 인삼의 차이점은 없다 라고 위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말린 인삼은 <건삼> 말리지 않은 생은 <수삼, 인삼>으로 칭하게 됩니다. 찌고 말리고를 반복한 것이 흔히 알고들 있는 <홍삼> 산 자연에서 그대로 채취를 한 삼의 종류는 <산삼> 사람이 토양개량을 하지 않고 산에 씨만 뿌려두어 채취한 것이 <산양삼>입니다. 각자 명칭은 다르지만 다 같은 종류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잔뿌리가 많은 수삼
잔뿌리가 상당히 많은 수삼들

수삼의 효능

 

1.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과 면역력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2. 기억력 상승

기억력이 흐려지거나 잘 까먹는 습관이라면 인삼을 챙겨 먹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항암효과

인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암세포 억제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4. 수족냉증에 효과적

몸이 찬 사람들은 손발이 차갑기 마련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인삼을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식욕증진

좀처럼 식욕이 떨어지기만 한다면 인삼이 식용증진에  탁월한 효능을 준다고 합니다.

 

 

 

 

수삼 부작용

 

수삼의 부작용이라고 하면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해라>입니다. 인삼 자체가 열을 내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서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할 수도 있어 카페인과 함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복통,구토 등이 나올수도 있다고 하니 체질을 전문가에게 충분히 상담받은후 수삼을 섭취해도 괜찬은 체질인지 알고 섭취를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수삼으로 만들 수 있는 것

 

수삼을 선물 받았지만 생으로 먹기에 부담이 된다면 수삼을 갈아 <우유>와 <꿀>을 함께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아이들 에게 먹이기 위해서는 수삼을 잘라 설탕이나 꿀을 이용해 <인삼청>을 만든 후 숙성 후 차를 타서 마시면 면역력에도 좋으며 환절기에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잔뿌리가 많다면 전을 부처 먹어도 되며 , 잔뿌리를 건삼(말린 인삼)을 만들어 따뜻하게 차를 끓여 마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삼 하나로 기호에 맞게 요리를 하여 먹거나 가공을 하여 먹으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