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가시박 생김새 와 제거하는 방법

by 현구리blog 2024. 6. 28.

목차

    가시박 은 외래종으로 박 과에 속하고 줄기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맨손으로 만지면 가시가 있어 따갑고 일반 목장갑으로 만 저도 가시가 박히기도 하며 성장 도 빨라서 제거하는데 정말 어려운 식물입니다. 생김새와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가시박 생긴 모습

    가시박-생긴-모습

     

    가시박 생긴 모습을 보면 마치 호박 이나 오이 같은 덩굴 식물들과 흡사한 모습을 보입니다. 얼핏 보면 구분이 어려울 수 있는데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줄기에 솜털이 아닌 가시가 나있고 성장을 하면서 전혀 다른 잎모양을 보이게 됩니다.

     

    가시박 특징

     

    가시박은 외래종 으로 북아메리카 가 원산지입니다. 현재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여러 군데 에서 자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생명력도 강하고 성장속도도 빠른 게 특징입니다.

     

    6월~9월에 꽃이 피며 수꽃은 위로 피고 암꽃은 아래로 피는 게 특징입니다. 열매는 3~10개가 둥글게 모여서 나고 흰색의 가시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시박 제거하는 방법

    가시박 제거하는 방법은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무슨 말이냐 하면 가시박의 성장속도 와 번식력이 상당해서 초기에 잡지 못하면 제거하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어디에서 온건지도 모를 만큼 가시박은 번식력이 좋고 만약 하천 같은 곳에서 흙을 받았을 경우 흙이나 거름에 가시박의 씨앗이 있어 그다음 해에는 가시박이 자라게 되고 가시박 제거를 못했을 시 계속해서 주변을 번지며 자라나는 가시박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가시박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 어린 가시박 을 뿌리째 뽑는 것이 최고의 방법

    -그렇지 못했다면 다 큰 가시박이 자라지 못하도록 줄기를 계속해서 제거해 준다.

    - 가시박 만지기도 싫다 하면 제초제를 이용해서 제거해 준다.

    - 열매가 맺기 전 완벽하게 제거해 준다.

    - 새로 받은 흙이 있다면 가시박이 자라는지 유심히 관찰 후 바로바로 제거해 준다.

     

    글로만 봤을 땐 쉬워 보이지만 정말 힘든 게 가시박 제거입니다. 

    현재 필자도 하천 흙을 받아서 밭 주변에 가시박이 너무 번저서 완벽한 제거는 못하고 있습니다.

    보이는 족족 제초제를 뿌리고는 있지만 제초제 에도 완벽하게 안 죽는 경우가 있어서 생명력이 정말 대단하고 끈질긴 식물입니다.

    가시박을 초기에 완벽하게 제거를 하지 못하고 열매를 맺고 씨앗이 뿌려지면 매년 시간이 지날수록 분포되는 구역이 넓어지고 걷잡을 수 없게 될 수 있으니 초기 제거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시박은 식용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 가시박 효능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