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과농사

표고버섯 재배법 나무에 종균을 넣어서 재배해보자!

by 현구리blog 2022. 4. 11.

우리가 흔하게 먹는 버섯은 표고버섯 일 겁니다. 식감이 쫄깃하고 향도 좋아서 밥반찬으로도 잘 맞고 된장찌개에 넣어서 먹어도 좋은데 그렇다면 재배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오늘 말해보고자 합니다. 재배가 쉬워서 간단하답니다.

 

표고버섯이 많이 나고 있다

 

날씨가 따듯해지는 봄이오고 봄비도 맞고 하면 표고버섯이 나기 시작합니다. 표고버섯의 재배는 간단한데 참나무에 12~13mm의 구멍을 낸 후 표고버섯 종균을 넣어주고 6개월~1년이 지나면 수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종균을 넣어준 후 통나무에 물을 뿌려주며 수분을 보충해주고 기다리다 보면 대게는 1년 뒤쯤 표고버섯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강한 햇빛이 들면 되지 않기 때문에 노지에서 재배를 할 경우 차광막을 설치하여 빛을 차단해줘야 합니다.

 

 

원목에 차광막을 설치해준 모습

 

집에서 먹을 버섯을 재배하는거라 많은 양을 수확하지 않아도 되지만 한번 나기 시작하면 어마어마하게 많이 나고 잘 자라기 때문에 감당이 되질 안습니다.  종균 삽입 시기는 3월 중순~ 4월 상순 이 적당하며 동균의 동그란 스티로폼 이 평평하게 되도록 넣어주고 햇빛을 차광을 해주고 물도 주며 나무에 충격도 주면 조금 더 빠르게 버섯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느타리 종균이 있던 나무

 

또 흔하게 볼수 있는 느타리버섯이 있는데 느타리버섯의 종균은 나무의 상부에 발라주면 느타리버섯이 피게 되는데 이미 수명을 다한 느타리 원목은 더 이상 느타리가 나지 않고 썩어 뭉개지고 있습니다.

 

수명을 다한 느타리버섯 원목

 

우측 나무원목은 표고버섯 원목이며 한창 표고버섯이 나오고 있으며, 느타리원목은 썩어서 더 이상 버섯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표고버섯 종균을 넣어준 모습

 

표고버섯 종균의 모습입니다. 13mm 구멍을 뚫어둔곳에 나무와 일치한 깊이로 넣어주면 위에서 봤던 표고버섯들이 재배가 되기 때문에 집안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작은 참나무 원목을 구입 후 종균을 삽입해주면 실내에서도 충분히 재배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수명을 다한 종균

종균이 수명을 다하면 위 이미지 처럼 되며 더 이상의 표고버섯은 자라나지 않습니다. 버섯재배 농가라면 수명을 다한 구멍이 많아질수록 빠르게 원목을 교체해주어야겠지만 집에서 재배해서 먹는 거라면 충분하고도 남을 정도로 많이 나기 때문에 먹을양만큼의 버섯이 나지 않을 때 교환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예쁘게 핀 표고버섯

정상적인 종균에서는 예쁘게 버섯이 피게  됩니다. 너무 피면 식감도 떨어지고 향도 덜나기 때문에 적당히 올라왔을때 수확을 해주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버섯 재배는 비추하는 것이 나무가 오래될수록 썩게 되고 부스러기가 많이 생기면 미관상 보기도 싫고 통나무도 여간 무거운 게 아닌지라 잘 고려해서 재배해 보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